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이야기

창조적인 노랑, 황제의 색

by 청춘토끼 2022. 11. 14.
반응형

노랑은 황제의 권위를 나타내는 색이다. 중국인들이 인간에게 문명을 선사한 신으로 숭배하는 전설적인 제왕도 '황제'이다. 1906년생인 중국의 마지막 황제 푸이는 그의 비망록에 이렇게 적었다.

 

어린 시절을 돌아볼 때마다 기억 위로 노란 베일이 드리워진다. 지붕의 기와도 노랑이고 가마도 노랑이었다. 방석도 노랑이었다. 내 옷과 모자의 안감도 노랑이었고 허리띠 역시 노랑이었다. 내가 먹고 마실 때 사용하는 그릇과 잔도 노랑이었다. 내 책들의 장정, 내 방에 드리운 커튼, 내 말의 고삐도 노랑이었다. 내 주위의 모든 것이 노랑이었다. '빛나는 노랑'이라고 불리는 이 색을 사용하는 것은 황제만이 독점적으로 누릴 수 있는 특권이었다. 노랑은 내가 유일한 존재이며 '하늘의 본성'을 소유한 사람이라는 의식을 어려서부터 갖도록 했다. 

 

푸이가 열 살가량 되었을 때, 한 살 어린 동생이 처음으로 그를 방문했다. 열 살짜리 황제는 우연히 동생의 소맷자락 안을 보았다. '그것이 무슨 색이냐?  누가 네게 그 색을 허락했느냐? ' 나는 기분이 상해서 물었다.

'이것은 살구의 노랑이 아닙니까?'

'거짓말! 그것은 황제의 노랑이다!'

'그렇습니다. 폐하. 명령대로 .......'

'그것은 '빛나는 노랑'이다. 너는 그 색을 입을 권리가 없다!'

'명령대로 하겠습니다, 폐하.'

 

중국의 황제는 하늘의 아들이라고 했다. 황제의 색 노랑도 국가와 종교의 색이다. 정치와 종교의 상징이 같다. 노랑은 언제나 최고의 색이다. 

 

행복, 명예, 지혜, 조화, 문화의 색. 이것이 바로 아시아의 노랑이다. 누구나 자신이 속한 인종을 창조의 꽃이라고 생각한다. 백인들을 흰색을 이상화하는 것처럼, 아시아인은 노랑이 가장 아름다운 색이라고 생각한다. 

 

노랑은 최고의 색으로 당연히 양에 속하며 남성적이다. 모든 문화권에서 가장 중요한 색은 남성적으로 느껴졌다. 남성적인 노랑의 반대편에는 여성적인 검정이 있다. 중국에서 검정과 흰색이 여성의 색이다. 검정은 시작, 탄생을 상징하고 흰색은 종말, 죽음을 상징한다고 한다. 이들은 여성의 힘이다. 남성의 힘은 삶과 화려한 색의 힘이다. 노랑 외에도 빨강과 녹색이 남성의 색이다. 

중국에서 노랑은 언제나 좋은 것이다. 노랑의 재료가 무엇이건 상관없다. 중국인들에게는 '임신한 여자의 배를 노란 유황으로 문지르면 여자아이인 태아가 남자아이로 바뀐다'는 미신이 있다고 한다. 중국인들에게는 황금까지도 노랗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금은 부의 상징이지만 노란 황금은 정절과 청렴결백의 상징이라고 한다. 

 

중국의 상징학에서 숫자 5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분리되고 나뉘며 정리될 수 있는 모든 것이 다섯 가지 종류로 정리된다. 그래서 중국에서 기본 색도 다섯 개다. 

유럽의 상징학에서는 종교적 상징이 문제 될 때 숫자 3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삼위일체가 그렇고 , 동화에 나오는 세 가지 소원도 그렇다. 자연과 관련된 유럽의 상징학에서는 숫자 4가 중요하다. 

중국인들에게는 동, 서, 남, 북 외에도 '가운데'가 있다. 바로 그 가운데에 중국이 있다. 가운데는 무슨 색일까?
물론 노랑이다.

 

중국의 색채상징 

 

노랑 빨강 녹색 흰색 검정
양/ 남성 양/남성 양/남성 음/여성적 음/여성
상징하는 동물 노란 인간 봉황새 외뿔소/호랑이 거북
동물의 종류 벌거벗은 동물 깃털 있는 동물 비늘있는 동물 털 있는 동물 갑옷입은 동물
방위 중(가운데)
계절 늦여름 여름 가을 겨울
원소 나무 금속
천체 태양 화성 목성 금성
신체기관 비장 심장 허파 신장

 

 

속임수 노랑 22% , 보라 18%, 검정 16%, 녹색 11%, 갈색 10%

 

노랑이 배반자의 색으로 쓰이게 된 전통은 오래되었다. 예수를 배반한 유다의 옷은 대개 칙칙한 노랑으로 그려져 있다. 

악명 높은 종교재판이 열리던 16세기 스페인에서는 가톨릭 교회에 무조건 복종하지 않은 사람들을 모두 이단자로 지목했다고 한다. 이들은 종교 재판정 앞에 나갈 때 칙칙한 노란 망토를 입어야 했다. 

 

노란 자 , 배반자,

독이든 사과는 너나 먹어라. 

 

정치적 색으로 쓰일 때 노랑은 늘 부정적인 의미를 띤다. 정당 이름으로 '녹색당' 은 있어도 '황색당'은 없다. 노랑은 정치적 의미에서 배반의 색이기 때문이다. 

 

조금만 더러움을 타도 노랑은 빛을 잃고 갈색 톤이나 회색 톤을 띤다. 그래서 노랑은 새 물건의 색이다. 

노랑이 광택을 잃으면 '누렇게' 변한다. 세월이 흐르면 종이가 누렇게 변색하듯이 나이가 들면 치아가 누렇게 변하고 혈색과 눈의 흰자위도 누렇게 된다. 누런 변색은 노화와 몰락의 표시이다. 화를 많이 내거나 병이 들었거나 간이 나빠도 피부가 누렇게 된다. 광고에서도 악취는 더럽혀진 노랑, 즉 누런 아지랑이로 표시한다. 

유럽의 상징학에서 노랑은 나쁜 평판을 가리키는 색이며 유럽인의 경험에 따르면 노랑은 흉한 외모의 색이다. 

 

계란 프라이의 파란 노른자, 보라색 바나나, 검정 배, 분홍색 옥수수, 빨간 레몬, 파란 파인애플 등, 자연의 노랑을 특이하기 짝이 없는 색으로 대치한다면? 창조적인 특수효과가 가능할 것이다. 

국수는 노랑이다. 하지만 시금치를 넣은 녹색 국수, 토마토를 넣은 빨간색 국수, 통밀로 만든 갈색 국수, 아니 오징어의 먹물로 염색한 검정 국수도 가능하다.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파라으로 국수를 염색하면 어떨까? 

창조적인 색으로 상표나 로고를 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파란 태양, 녹색 달, 보랏빛 사자, 파랑과 빨강 줄무늬가 있는 배, 분홍 빛 병아리....?

대부분 디자이너가 노랑을 꺼리는 이유는 , 노랑에 다른 색을 배색했을 때 부정적인 색조가 나오기 쉽기 때문이다. 

노랑처럼 눈에 잘 띄는 색이 없는데도 포장 디자이너들은 주제와 관련해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노랑을 꺼린다.

노랑으로 포장된 상품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노랑을 로고 색으로 쓰는 가장 유명한 단체는 우체국이다. 노란 우체통은 파란 우체통이나 빨간 우체통, 녹색 우체통보다 눈에 잘 띈다. 노란색이었던 예전 공중전화 박스는 분홍색 지붕에 회색인 요즘 공중전화 박스보다 눈에 훨씬 더 잘 들어온다. 

 

독일 우체국이 노랑을 사용하는 게 된 데에는 역사적인 이유가 있다. 독인 최초의 우편회사였던 투른&탁시스 우편회사의 유니폼은 합스부르크 왕조의 검정, 노랑이었다. 프로이센이 지배하게 되었을 때 우체통은 녹생이 되었다. 나치가 지배했을 때 우체통은 빨강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패배와 함께 나치가 몰락한 다음 해인 1946년, 노랑은 다시 우체국의 색이 되었다. 하지만 우체국의 국가 독점권이 해체되면서 노랑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