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해외 ETF

ETF 투자 상식 , ETF ? ETN 차이점은?

by 청춘토끼 2023. 1. 15.
반응형

투자 좀 한다는 개미들에게도 헷갈리는 ETF 투자 상식 

초보자부터 중급자까지 한 번쯤 궁금했을 투자 관련 ETF 와 ETN 차이점에 대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Exchange Traded Funds , ETF 시장에서 거래되는 펀드를 말합니다. Exchange Traded Note,ETN 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증권을 말합니다. 소액 자본으로도 고가의 대형 우량주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두 상품은 약어로는 한 자 차이지만 성격은 꽤 다릅니다. 

 

 

ETF (Exchange Traded Funds) 란?

 

먼저 ETF 의 명칭은 상장지수펀드라고 불립니다.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발행주체는 자산운용사 이며, 만기는 없고, 추적오차.파산위험 은 존재 합니다. 기초 지수는 대부분 시장추종형 지수이며, 수익 구조는 운용 실적에 따라 다릅니다. 최소 지수 구성항목은 10종목 입니다. 즉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 투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입니다.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ETN (Exchange Traded Note) 란?

ETN 은 상장지수증권 입니다. 원자재, 환률, 주가지수 등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한 채권 형태의 상품(파생결합증권) 입니다. 발행 주체는 증권사로 진행이 되며, 만기는 1년 이상 20년 이하 , 추적 오차는 없습니다. 주의 해야할 점은 파산 위험이 존재합니다. 기초 지수는 특화 지수 , 수익 구조는 약정된 기초 지수 수익 제공됩니다. 5종목으로 최소 지수 구성 항목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ETF 와 ETN의 공통점

 

  • 지수추종형 상품입니다.
  • 주식처럼 시장에서 거래되며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 증권사가 LP역할을 합니다.
  • 기초 지수를 추종합니다.

 

여기서 주목하세요! 

그렇다면 우리가 투자를 할때 중요한 사항이 존재합니다. ETF 투자시 가장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ETF의 자산 구성 내역입니다. 이를 PDF 라고 합니다 . Portfolio Deposit File  (납인자산구성내역) 특정 ETF가 어떤 종목을 얼마만큼 보유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표입니다 . PDF각 운용사 홈페이지나 함께 삽입한 QR코드를 통해 한국거래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ETF 의 뼈대가 되는 기초 지수도 확인해야 합니다. 

기초 지수는 곧 ETF의 포트폴리오로 , 한국거래소의 지수 산출 방법 페이지를 통해 각각 ETF가 어떤 종목을 얼마나 담고 있는지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 투자은행 브라운브러더스해리먼(BBH)이 글로벌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EFT를 고를 때 운용사.거래량.운용보수 등을 중점을 두고 투자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TF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미국 투자자 - 1위 운용사 2위 운용보수 3위 거래량

유럽 투자자 - 1위 거래량 2위 운용사 3위 세금 효율성

중화권 투자자 - 1위 거래량 2위 운용사 3위 과거 성과

 

 

엿장수 마음대로 ETF 가격을 정하는 자산운용사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격이 운용사별로 다른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목과 같이 ETF 가격을 정하는 자산운용사 , 즉 엿장수 마음대로 라는 말처럼 자산운용사가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ETF 가격은 1만원부터 시작합니다. 가격이 높게 형성된 ETF는 상장 후 시간이 흘러 꾸준히 성정해서 가격이 오른 경우이고, 상장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1만원 선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정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높은 금액의 ETF도 존재 합니다. 이는 1만원에 시작하지 않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추종 ETF는 코스피지수 *100으로 가격이 형성됩니다. 이처럼 어떤 지수를 추종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ETF가 상장할 때 자산운용사가 주당 가격을 어떻게 정했는지, 거래 시간이 얼마나 되었는지에 따라 달라질 뿐이며, 따라서 주당 가격은 ETF의 수익률이나 가치와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이 수익으로 배당 받을 수 있는 ETF ?

 

최근 글로벌 이슈 등으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마치 월급처럼 월마다 배당받을 수 있는 ETF는 없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은 '우선주 ETF' 를 추천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우선주는 배당 가능한 이익이 발생 했을때나 잔여 재산을 분배할 때 보통주에 우선해 소정의 배당이나 분배를 받을 수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많이들 들어보셨겠지만 현재 국내에는 'TIGER 우선주' 와 'KB STAR 미국고정배당 우선증권 ICE TE' 두 종류의 우선주 ETF 가 상장돼 있습니다. 다만 우선주 ETF도 주가 변동에 따라 손실 가능성이 전혀 없지 않기 때문에 100%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