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이야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쉽게 알아보자

by 청춘토끼 2023. 1. 18.
반응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연말정산이란 근로자가 1년간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상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다면 돌려받을 수 있으며 적게 낸 경우에는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2023년에 올해 달라진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외 정보들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평균 검색량 24만건?

직장인들이라면 한번쯤은 연말정산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요. 그 만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직장이들이 1년에 한번씩 꼭 진행 해야하는 서류 업무이기도 합니다. 13일의 월급이라고도 하지만 자칫 서류 누락 혹은 진행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추가세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 하셔야 합니다. 이러하다 보니 연말정산이 시작된 15일 부터 3일간 '연말정산'은 일 평균 23만 9000건의 검생량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또한 간소화 서비스 기간은 이달 31일까지 이므로 잊지말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올해는 신용카드 소득공제 항목 중 대중교통 이용 금액과 전통시장 사용액 공제율이 확대돼었습니다. 대중교통의 경우 2022년 7월~ 12월에 한 해 공제율이 40% 에서 80%로 상향 조정돼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의 경우 전년 대비 5% 이상 증가분에 대해 20% 공제가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월세 세액 공제율도 확대되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원리금 상확액 공제 한도는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올랐습니다. 무주택 근로자인 경우 월세 세액공제율도 15%~17%(급여에 따라 상이함) 5%씩 상향 되었습니다. 

의료비 완화 방안으로도 난임 시술비는 기존 20% 에서 30%로 공제율이 확대되었습니다. 미숙아.선청성 이상아에 대한 공제율도 50%로 올랐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누락된 항목은 월세지출내역,안경구입비,교복구입비,기부금,국외교육비 등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이 있다면 꼼꼼하게 체크해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누락된 경우 5년 내 경정청구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아무래도 제일먼저 진행 해야 할 것은 국세청에 혹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검색 후 접속하는 일입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연말정산 이용자 집중에 따라 홈택스 사용기간이 제한되고 있다는 부분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개통 첫날1.15 일 부터 직장인들의 업무시작인 월요일(1.16일) 이때가 아무래도 가장 많이 접속이 지연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용자가 증가하는 시간에 접속할 경우 서비스가 지연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시간을 확인 하시고 접속 하시면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접속 후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간편인증 등을 통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인증서가 꼭 있어야만 가능하므로 없으시분 들은 발급 후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진행 후 귀속 연도를 22년 1월 ~12월의 기간은 모두 체크합니다. 체크 후 돋보기 아이콘을 모두 클릭하면 , 작년 한 해 동안 본인이 사용한 항목별 금액을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금액에 문제가 없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한 번에 내려받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 잠깐 !!

 

많은 분들이 하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 저는 월세 살고 있는데 월세액이 0원입니다!  혹은 주택청약통장에 매월 납입하고 있는데 주택 마련 저축 금액이 0원으로 보여요! 그리고 저는 매달 기부를 하고 있는데 왜 0원이라고 나오나요?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먼저 말씀드리자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공제 신고서를 회사에 제출할 때 임대차 계약서 사본, 기간별 월세 이체내역, 은행 앱의 주택청약 통장 사본 및 납입내역, 종교단체 기부금 영수증 등 제출하시면 됩니다. 추가공제받을 수 있으므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표기가 안되어 있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시면 본인의 연말정상 간소화 서비스는 모두 완료가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 와 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보시다가 나는 22년도 중도 입사했는데 ?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이러한 분들이라면 종전 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 제출해주세요.

 

 

 

 

 

 

주요 소득공제 항목 

  • 인적공제
  • 주택임대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
  • 주택청약통장

 

인적공제

본인을 포함해 공제 대상의 연 소득이 100만 원 이하(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500만 원 이하)라면 배우자, 부양가족에 대해 1명당 150만원씩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한부모 가구, 장애인,경로우대자,부녀자 인 대상자라면 50~100만 원만큼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해 무주택 세대주가 국민주택 규모를 임차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고 원리금을 상환하고 있을 경우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원리금의 40%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주택청약통장

총 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라면 주택청약통장 납입금에 대해 400만 원 한도 내에서 4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세액공제 항목

  • 월세
  • 종교단체 기부금
  • 의료비

 

월세

총 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근로자가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을 월헤로 임차하고 있을 경우 연 750만 원 한도 내에서 15%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총 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라면 17%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공제는 올해부터 혜택이 확대됬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종교단체 기부금

1천만 원 이하분에 대해서 20%, 1천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35%의 공제율을 한도 내에서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본인,배우자 또는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가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하여 15~30% 범위 내에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공제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난임시술비,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등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이 외 흔히 사용하는 안경, 콘택트렌즈비도 공제 대상에 포함되므로 해당되는 경우 영수증을 제출하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2022.12.22 - [재미있는 정보] - 연말정산 기간 세액공제 와 절세 ti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