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이야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vs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금리 선택은?

by 청춘토끼 2022. 12. 27.
반응형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vs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그림 뭐가 더 나을까요?

뉴스나 기사에서 연일 전세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 라는 소식을 너무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식이 들려와도 전세가격이 3~4억대는 기본인 시대입니다. 이러하다 보니 실수요자인 청년들에게는 전세 가격 하락이 크게 와닿지 않는 요즘입니다. 연인 고공행진 하고 있는 금리. 그 덕에 시중은행 전세 대출 이율은 7%를 훌쩍 넘기며 우리 청년들의 주거 분안정은 더욱 심화되고만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다양한 주거 및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많이 선호하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중소기업청년 전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두 가지 상품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vs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금리 : 1.2%

한도 : 전세금의 100% 이내에서 1억 원 까지 가능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의 경우 1.2%라는 말도 안 되는 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시중은행 전세대출 금리는 7%를 넘어섰으며, 기준금리가 3.25라는 걸 감안하면 1.2%라는 초저리는 엄청 난것 같습니다. 한도가 1억원이라는 점은 아쉬운 요소이며, 100% 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이 부분또한 아쉬운 요소인것 같습니다. 장점을 뽑자면 경우에 따라 전세금을 전액을 조달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1.5~2.1% 적용(우대 금리 있음)

한도: 전세금의 80% 이내에서 2억 원까지 가능

 

기본 금리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에 비해 높기 때문에 안좋은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 소득에 따라 1.5%를 적용받을수 있고 우대 금리까지 적용한다면 금리를 1.0%로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부부합산 연 소득에 따른 기본 금리(임차 보증금 3억 이하)

2천만 원 이하: 1.5%

2천만 원 초과 4천만 원 이하: 1.8%

4천만 원 초과 6천만 원 이하: 2.1%

 

*금리 우대 사항(중복 적용 불가능)

1.연 소득 4천만 원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1.0%

2.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한 부모 가정: 1.0%

3.장애인, 다문화,고령자,노인 부양가구 : 2.0%

 

*추가 우대 금리(아래 항목 몯 중복 적용 가능)

1.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 0.1%

2. 다자녀 가구 : 1자녀 0.3%, 2자녀 0.5%,3자녀 이상 : 0.7%

3. 청년 가구(사진 속 기준 충족) : 0.3% 

4. 주거안정 월세 대출 성실 납부자 : 0.2%

 

 

대상주택 _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주택

 

*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대상 주택

전용 면적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임차 보증금 기준 : 2억 원 이하

 

면적 요건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적용되는 기준이 85㎡ 국평이기 때문에 4인 가구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2억 원의 낮은 임차보증금이 큰 문제점입니다. 전세금 기준이 낮아 수도권의 경우 사실상 원룸 또는 오피스텔 , 구축 빌라 안에서 진행이 될 거 같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 주택

전용 면적 : 85㎡이하(단, 만 25세 미만 단독 세대주는 60㎡ 이하 적용)

임차 보증금 기준 : 3억 원이하

 

청년 버팀목 면적 기준은 만 25세 미만 다독 세대주를 제외하고 85㎡ 이하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전세금 기준이 3억 원 이기 때문에 선택 범위가 조금더 넓다는 점이 있습니다. 집을 구하다보면 1억원이 별거 아닌거 같지만 꽤 큰 차이를 보인다는건 전셋집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은 잘 아실거 같습니다. 

원룸이나 투룸을 선호하는 1인 가구라면 금리가 낮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 쓰리룸 또는 아파트 처럼 다양한 방 갯수를 선호하는 분들은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 해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또한 조건이 존재 할텐데요 조건이 어떤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공통 요건*

1.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후 전세금의 5% 이상을 지불 할 것

2.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군 복무 기간에 따라 39세까지 가능)

3.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

4. 보유한 자산 2022년 기준 3.25억 원 이하

5. 중복 대출은 금지

6. 신청인 본인의 신용에 제한 사항이 없을 것

7. 공공 임대주택 입주자는 가입 불가능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조건

소득 기준 : 외벌이 3,500만 원 이하, 맞벌이는 5,000만 원 이하

기업 규모 : 중소깅버 근로자 또는 청년 창업자만 가능

 

1.2%라는 훌륭한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소득 및 근로 기준은 엄청 까다롭습니다. 외벌이 기준 3,500만 원 이하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중소기업 근로자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소득 기준 : 5,000만 원 이하지만 신혼 가구, 다자녀 가구,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재개발로 인해 타지역으로 이주하는 가구인경우라면 6,000만 원 이하 적용

기업 규모 : 제한 없음

 

맞벌이 기준 5~6천만 원은 까다로울 수 있지만 1인 가구 또는 외벌이 가구에게도 5천만 원이 적용되기 때문에 대기업 근로자라고 하더라도 연차가 부족한 사회 초년생에도 요건이 충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요가 높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과 청년 버팀목 금리 한도 , 조건 등을 비교해봤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정년버팀목 전세대출이라고 검색하고 접속하시면 다양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두 가지 상품 모두 너무 매력적인거 같습니다. 이 글을 정리하면서 나도 예전에 관심좀 가지고 더 알고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요즘 청년들에게 부러운 시선을 가져봅니다. 비록 개인의 소득, 전세금 규모, 우대 금리를 적용하여 최종 금리를 꼼꼼하게 비교한 후 선택하시면 더 좋은 상품을 고를 수 있을거 같습니다. 

 

 

 

 

 

 

반응형